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hatgpt를 활용한 10분만에 유튜브 영상 만들기 | 1탄 : 유튜브 스크립트 작성

by 디지털 노마드 정복기를 소개합니다. 2023. 2. 13.
728x90
반응형

 

유튜브를 활용한 스크립트 작성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은 유튜브 제작에 진입장벽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스크립트 작성과, 영상 및 음성 편집에 너무나도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크리에이터가 되위해서는 퀄리티가 높은 유튜브 스크립트를 빠르게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좋은 대본은 당신이 당신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당신의 청중을 끌어들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글쓰기 능력이 다르니, 많은 분들이 글을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러분이 글을 작성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chatGPT의 유용성에 대해 느끼지 못하겠지만, chatGPT는 여러분이 유튜브를 제작하는 위해 투자되는 스크립트 작성시간을 엄청나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OpenAI가 훈련한 언어 모델인 chatGPT를 활용하여 유튜브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AI로 제작한 그림파일

주제 선정하기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전에 주제 선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유튜브 제작이라면 어떤 주제도 상관 없겠지만, 유튜브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등 자신의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주제선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전자책에서는 키워드 마스터 등으로 키워드 경쟁강도를 확인하는 등의 기술적인 부분들은 설명을 최소화 하고, chatGPT를 활용하여 유튜브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부분에 좀 더 많은 설명을 추가 하겠습니다.

 

  유튜브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주제로 유튜브를 제작할 것인가?' 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청중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의 관심사와 선호도는 무엇인가?’ 와 같은 고객의 니즈(Needs)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키보드 앞에 앉으면 모두들 막막함을 느끼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아무리 아이디어를 떠올리려고 노력해도 첫문단을 작성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은 ChatGPT를 활용하여, 인기 있는 주제를 식별하고 스크립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무궁무진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특별한 주제가 떠오르지 않으시다면, chatGPT에게 적당한 주제(topic) 하나를 추천해 달라고 프롬프트로 명령 합니다.

 

[ 명령어 : Please suggest 10 good topics for youtube channel. ]

  위에서 나오는 것과 같이 chatGPT가 10개 정도의 주제를 추천해 주었는데요, 만약 마음에 들지 않다면, 동일한 질문을 다시 하시던지, 아니면 관심있는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재태크와 같은 주제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려고 하는데, 비트코인과 관련된 내용의 주제를 찾아줘!’ 와 같이 구체적인 설명을 포함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chatGPT가 맞춤형으로 당신에게 유튜브 채널 운영을 위한 주제를 추천해 주는 것입니다.

 

제목 만들기

  지금까지 chatGPT로 유튜브 채널의 주제를 선정 완료하였으니, 사람들의 시선과 주목을 끄는 제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유튜브의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특정 주제] 에 대한 비디오 클립의 제목을 추천해줘" 라고 입력합니다.

 

[ 명령어 : Please recommend the title of a video clip about [ 주제 ] that people are interested in and increase the number of views on YouTube. ]

<Fitness and wellness(건강과 복지) 주제로 매력적인 제목 생성>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고민할 필요도 없이, chatGPT가 유튜브에 최적화된 <영상 제목>과 <부제>를 추천해 주었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서, 다른 사람들이 올린 유튜브 제목들을 리스트업 하고, 새로 창작하는 고통이 있었지만, 지금은 chatGPT에게 적절한 프롬프트만 제공해 준다면, 쉽게 제목 선정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스크립트 작성

  지금까지 스크립트 작성을 위해 ‘주제' 와 ‘제목'을 선정하였으니 본격적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로 확인된 내용을 바탕으로 [5가지 건강 습관에 대한 ] 유튜브 스크립트를 작성해달라고 하겠습니다.

[ 명령어 : Write a youtube scripts about [ 특정 주제 또는 제목 ] ]

 

  개략적으로 스크립트가 작성되었지만, 각 영상파트를 조금 더 구체화 하기 위해 <ppt 형태>의 아웃라인 작성을 요청하겠습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각 상황별로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하고, 영상에 포함되어 있는 장면들은 어떤 내용일지에 대해 영감(inspiration)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명령어 : suggest ppt outline with slide ]

탈 고

  만약 당신이 영문으로 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chatGPT에서 생성된 내용을 거의 그대로 써도 문제 없을 정도로 스크립트의 완성 수준이 높을 것입니다 하지만, chatGPT로 작성된 영문 스크립트를 <구글번역기> 또는 <네이버파파고> 를 통해 번역을 하면, 약간 구어체에 맞지 않고, 어색한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따라서, 마지막 탈고를 하여, 자연스럽게 문구를 다듬어 주면 됩니다. chatGPT를 통해 초안의 약 80% 이상을 성공적으로 작성했으니, 이제 다음 챕터에서는 작성된 유튜브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법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