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hatgpt를 활용한 10분만에 유튜브 영상 만들기 | 2탄 : 영상편집

by 디지털 노마드 정복기를 소개합니다. 2023. 2. 14.
728x90
반응형

 

AI가 주는 기술 혁명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작동되는 다양한 영상편집 및 제작 도구(tool)는 유튜브 콘텐츠가 생성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AI 기반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의 반복적고 지루한 작업을 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습니다. 영상 편집에 AI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속도이기 때문에, AI 기반의 알고리즘은 매우 강력합니다. 텍스트나, 영상을 신속하게 분석하여 최적의 영상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크리에이터의 그동안의 수고를 대폭 덜어줄 것입니다.

AI 영상 편집의 이해

AI 영상 편집 기술은 다양합니다. 예를들어 주요 기능으로는 자동으로 영상을 편집하는 소프트웨어, 장면을 감지하는 소프트웨어, 음성-텍스트 변환 소프트웨어 등 다양합니다. 자동 편집 소프트웨어는 AI에 내재된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영상을 분석>하고 <클립을 자르거나> <전환을 추가>하는 것과 같은 편집 결정을 내립니다. 장면 감지 소프트웨어는 비디오의 다른 장면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분류할 수 있으며, 영상을 더 쉽게 구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성-텍스트 변환 소프트웨어는 음성 오디오를 텍스트로 변환하고, 반대로 텍스트를 음성으로 전환 할 수 있으므로 영상의 오디오 생성과, 자막 생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AI 영상 편집에 유용한 Tool 소개

이전 챕터에서는 chatGPT로 유튜브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스크립트가 완성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음성과 자막을 입혀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매우 지루한 과정이지만 AI 영상 편집 툴을 활용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픽토리(pictory)

pictory는 영상편집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AI 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한 조작을 통해 고품질 영상을 제작 할 수 있습니다. pictory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Script to Video>, <Article to Video>, <Edit Videos using Text>, <Visual to Video> 등이 있습니다. 

Pictory 홈페이지

 

[Script to Video]
chatGPT를 통해 작성된 스크립트를 복사 후 붙여넣기를 하면, pictory 사이트에서는 이미지 라이브러리에서스크립트와 관계된 시각 자료를 영상에 추가해줍니다. 또한, AI 보이스를 추가해 주거나, 자신의 목소리를 추가했을 때 자신의 목소리를 동기화 해주기도 합니다. <Script to Video>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이 공간에 chatGPT로 작성된 스크립트를 넣어주면 되고, 이후 <proceed>를 누르면 자동으로 영상이 생성됩니다. 

 

다음으로, 영상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다양한 형태의 템플릿을 pictory에서 지원하고 있어서,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디자인의 템플릿을 마음껏 고르시면 됩니다.

 

또한, 영상 화면 비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용 16:9, 틱톡/유튜브 쇼츠에 활용되는 9:16, 인스타에 사용되는 1:1 비율 등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다양한 비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ontinue>를 누르면, 영상이 자동적으로 제작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chatGPT를 통해 작성한 유튜브 스크립트를 pictory 편집창에 넣고 프로그램을 돌렸더니, 우측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자동적으로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자막도 스크립트에 맞게 자동으로 편집되서 크리에이터가 특별히 손보지 않아도 될만큼 수준 높은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추가로 pictory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audio를 추가할 수 있고, 스타일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ictory에 다양한 기능이 많지만, 초보 크리에이터 분의 경우, <text to video> 기능만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영상을 제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실 것입니다.

2) 비드(VEED)

VEED라는 웹사이트 역시 pictory와 함께 AI 기능을 활용하여 영상을 편집하기 아주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pictory와 비교해서 어느 프로그램이 더 좋은지 우열을 가지기는 어렵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면구성으로 좌측에는 <Media>, <Audio>, <subtitles>, <text> 등 영상 및 음성을 추가하고, 자막과 글씨체를 변경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무료로 제공하는 이미지 라이브러리에 있는 영상과, 사진, 음악 등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은 바로 <Text to Speech>입니다. 음성을 생성하고 싶은 내용을 <text>란에 입력하면, AI voice를 자동으로 읽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부분에 chatGPT가 생성한 스크립트를 입력하면, 제 목소리 없이도 AI voice로 영상에 더빙음성을 반영 할 수 있습니다.

 

 

AI를 영상편집에 대한 결론

지금까지 더 많은 방법이 있지만, AI를 활용한 대표적인 영상편집 방법에 대해 개략적으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AI를 활용한 영상 편집툴을 사용하면 영상편집 과정을 간소화하고 영상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N잡으로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초보작가님들이 시간을 절약하고, 의도하는 메세지의 정확도를 높이며, 편집의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에게 AI 비디오 편집 도구를 적극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 주세요!!!!

 

친구추가, 공감, 댓글은 사랑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tigerlionmoney.tistory.com/6

 

chatgpt를 활용한 10분만에 유튜브 영상 만들기 | 1탄 : 유튜브 스크립트 작성

유튜브를 활용한 스크립트 작성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은 유튜브 제작에 진입장벽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스크립트 작성과, 영상 및 음성 편집에 너무나도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는 것

2.tigerlionbro.com

https://blog.naver.com/moonyfamily/222869027683

 

[유튜브] VREW 동영상 편집기, AI음성 기능 소개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 더나은 미래를 고민하는 평범한남자입니다. 여러분의 공감, 댓글은 사...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moonyfamily/222891790040

 

유튜브 + 파트너스를 결합한 비지니스 수익모델 구축하는 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와 파트너스를 결합하여 비지니스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법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

blog.naver.com

 

반응형